- 컴퓨터를 이용한 주의집중과 충동억제를 측정하는 평가 프로그램
ATA는 과거 1.0 ADS 2.0을 개발한 서울대학교 교수진이 기존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새로이 개발한 ADHD진단 프로그램입니다.
- 주의집중력검사 + 결과보고서 + 결과해석상담
- 컴퓨터를 이용하여 소아청소년의 지속적이고 선택적인 주의집중과 충동억제를 측정하는 평가 프로그램입니다.
ADHD 진단 시스템 개발을 위한 서울대학교 병원 소아 정신과 홍강의 교수님, 신민섭 교수님 및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조성준 교수님의 연구에 근거를 두고있습니다.
- 주의력 결핍의 주된 증상은 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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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● 공부나 놀이 등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오래집중하지 못함
● 간단한 일도 자주 끝내지 못하고 지속적인 정신력을 요하는일을 싫어함
● 연필이나 책 등을 자주 잃어버리고 외부자극으로 생각이 쉽게 흩어지게 됨
- ● 공부나 놀이 등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오래집중하지 못함
- 과잉행동은 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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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● 지나치게 행동이나 말이 많은 증상 (다른사람의 행동을 방해하거나 참견하려는 특징)
● 교실 등에 차분히 앉아 있지 못하고 손발을 만지작거리거나 몸을 뒤트는 증상
● 버스나 지하철, 식당 등에서 계속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 증상
- ● 지나치게 행동이나 말이 많은 증상 (다른사람의 행동을 방해하거나 참견하려는 특징)
- 정밀주의집중력 검사 방법
- 정밀주의집중력검사는 시각 검사와 청각 검사 두 가지로 모든 검사가 일정한 간격으로 표적자극과 비표적자극을
혼합하여 제시하고, 피검자는 표적자극에 대해서만 반응을 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. -
시각자극, 청각자극에 대하여 각각 15분간(단, 5세는 5분간, 6세는10분간)의 검사를 마치면, 네가지 검사변수 값과 민감도 지수와 반응기준이 측정됩니다.첫째, 주의분산성을 측정하는 누락횟수, 즉 표적자극이 제시되었을 때 반응을 놓치는 경우의 수
둘째, 인지적행동적 충동성을 측정하는 오경보횟수, 즉 비표적자극에 대하여 실수로 반응을 하는 경우의 수
셋째, 정보처리속도를 측정하는 정반응 시간평균
넷째, 주의집중력의 일관성을 측정하는 정반응시간표준편차 그리고 자극에 대한 민감도 및 충동성을 나타내는 지표인 민감도 지수(d”)와 반응기준(β)이 산출됩니다. - 피검사가 수행한 검사결과는 동일한 연령의 규준집단으로부터 산출된 규준에 입각하여 평가치로 변환되며, 이를 근거로 ADAH의 여부를 판정합니다.
- ADHD 지수 (ADHD index™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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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● ADHD 지수(ADHD index™)는 정밀주의집중력검사만의 과학적인 ADHD 검사 지표로서 검사변수들을 통합하여 평가할 수 있는
새로운 기준을 제공합니다.
● ADHD 지수는 피검사가 ADHD 에 얼마나 가까운 정도인가를 평가하는 지표로서 평균적인 피검사의 경우 100의 값을 가집니다.
그 크가가 클수록 피검자가 ADHD 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. 예룰 들어 123(+1.5σ)을 초과하는 ADHD 지수를 가진 피검자는 ADHD 일 가능성이 높습니다.
- ● ADHD 지수(ADHD index™)는 정밀주의집중력검사만의 과학적인 ADHD 검사 지표로서 검사변수들을 통합하여 평가할 수 있는
새로운 기준을 제공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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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보통 종합심리검사와 함께 진행합니다.* 피검자가 수행함 검사결과는 동일한 연령의 규준집단으로 부터 산출된 규준에 입각하여 평가치로 변환되며 이를 근거로 ADHD의 여부를 판정합니다.
* 진행전에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을 기준으로 진행하셔야 합니다.